본문 바로가기
미국 간호사

1. 미국 이민 가기 가장 쉬운 방법. 미국 간호사 되기

by RN 벨라 2023. 6. 7.

요즘 미국 간호사라는 직업에 관심 많은 분들이 많아진 것 같아요. 이민을 원하는 분들도 많이 보이고요. 미국에 이민 가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서 답답한 분들을 위해서 제가 이 포스팅을 한 번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민 가고 싶은 나라 1위에 항상 언급되는 나라인 미국! 하지만 이민 문턱이 가장 높은 나라이기도 한 미국에 이민 가서 높은 연봉을 받으며 잘 살기 위한 방법을 적어볼게요. 그중 하나가 바로 미국간호사 되기입니다.

미국 간호사가 되려면 가장 먼저 뭐부터 해야 할까요?


잊을 수 없는 대학생 때의 제 첫 BLS 시험일입니다. 무려 6년 전이네요.


간호대학 간호학과에 진학하기


미국에서 간호사가 되려면 가장 먼저 간호사 면허증이 필요합니다. 간호사 직군은 자격증이 아니라 면허증이기 때문에 대학교에 진학해서 국가고시를 봐야만 발급이 됩니다. 그러려면 간호대학, 간호학과에 진학해야겠죠. 어느 대학에 갈지 얼마나 좋은 명문대에 가야 하는지는 고민하실 필요 없습니다. 기회의 땅이라는 별명을 지닌 미국 답게 미국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순위 상관없이 간호대학에 진학하여 무사히 졸업해서 간호사 면허증만 받으면 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간호대학, 간호학과는 미국이든 한국이든 어느 곳이든 상관없습니다. 가능한 4년제 학사학위를 받는 것을 추천드리고요. 미국의 간호대학에 진학하실 분들께서는 미국 영주권자나 시민권자가 아닌 경우라면 신분 해결이 가장 1순위가 되어야 해서 고려해야 할 것들이 좀 많아집니다. 단, 한국의 간호대학 진학을 생각 중인 분들께서는 보건복지부에 인가된 간호학과인지 잘 따져보셔야 하고요.




간호대학 간호학과 졸업 후 면허증 받기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든,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하든 졸업을 했다면 반드시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간호학과 졸업하는 분들께서는 간호사 국가고시를 치르고 합격하면 보건복지부에서 간호사 면허증을 발급받으실 것이고요. 이후에는 여러 서류 과정을 지나 엔클렉스(NCLEX-RN)라는 미국 간호사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미국에서 간호학과 졸업하는 분들께서는 엔클렉스(NCLEX-RN)이라는 미국간호사 시험을 본 후 합격하면 주(State)에서 발급해 주는 간호사 면허증을 받으시는데 과정이 하나 더 있는 것이죠.

두 시험 다 치러본 경험자로서 팁을 드리자면 한국의 간호사 국가고시가 10배는 더 쉬운 것 같습니다. 두 시험이 문제 유형과 난이도가 서로 아주 많이 다르거든요. 실제로 엔클렉스 시험은 미국 현지인들도 많이들 불합격하는 시험입니다. 하지만 1년 내내 45일 간격만 둔다면 제한 없이 아무 때나 시험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몇몇 주(State)에서는 시험 응시 횟수를 제한하기도 한다고 하는데 한국 간호사들이 가장 많이 지원하는 뉴욕주 널싱보드에서는 시험 응시 횟수 제한이 없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미국 간호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2번째 단계에 대해서 써볼게요.